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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창원 대 평택 보기 30 3월 2023

부동산 침체 버티는 '브랜드 타운' 단지들…후속 분양 기대


삼척기지는 하루 1. 3톤의 수소를 생산하며 함께 구축되는 수소충전소와 강원도 일대 충전소에 수소를 공급할 예정이다. 강원테크노파크는 시운전을 거쳐 9월 말 준공한 후 10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 밖에도 대전 동구, 부산 기장, 인천 중구, 전북 완주 등도 올해 중 구축을 완료해 총 7개 소규모 수소생산기지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중・대규모 수소생산기지는 평택뿐만 아니라 광주와 창원에도 들어선다. 산업부와 한국가스공사는 지난해 2월 광주 중・대규모 수소생산기지를 착공했다. 광주광역시 광산구 연산동 소재 일반산업단지에 들어서는 이 기지는 하루 4톤, 연간 1, 400톤의 수소를 생산하며 한국가스공사가 20년간 위탁 운영한다. 준공은 2023년 3월로 예정돼 있다. 현재 광주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모두 여수, 울산 등지에서 수소를 공급받고 있다. 이에 따라 운송 거리에 따라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광주기지가 가동되는 2023년 이후부터는 운송비가 절반 이하로 떨어져 충전 가격도 인하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가스 공급의 경우 일반수요자가 도시가스업체로부터 공급을, 가스공사 직공급은 100MW 이상 발전용 등 대량수요자가 가스공사로부터 공급을 받는다. 그런데 대량수요자에 대규모 수소제조시설이 포함되지 않아 수소생산기지를 추진 중인 가스공사는 자체적으로 가스를 공급할 수 있음에도 일반수요자 자격으로 도시가스업체로부터 가스를 공급받아야 한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해 수소 가격경쟁력 확보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지난 2020년 10월에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대량수요자에 대규모 수소제조시설을 포함해 도시가스 공급 또는 가스공사 직공급을 선택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하려 했으나 아직도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평택 수소생산기지는 인근에 있는 LNG 인수기지가 아닌 삼천리로부터 가스를 공급받는 것이다. 생산 규모의 경우 당초 하루 1톤 생산을 목표로 산업부 예산 50억 원을 투입했으나 경기도・평택시 및 민간에서 향후 수요 확대를 감안해 추가로 181억5, 000만 원을 투자하면서 하루 생산 규모가 7톤으로 확대됐다.

또 가스기술공사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원일티엔아이가 개발 중인 2톤급 수소추출기를 평택 수소생산기지에 설치할 예정이다. 가스기술공사의 이영현 수소생산사업부장은 “현재 설비개발은 완료됐고 설치를 위한 상세설계에 들어갔으며 이르면 올 연말에 착공해 내년부터 시험 운전을 할 계획”이라며 “상용화가 되면 이 기지의 하루 생산량은 9톤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이 추출기를 통해 생산되는 수소의 순도는 99. 995%이며 수소를 뺀 혼합 가스는 ‘테일가스 버퍼 탱크(Tail Gas Buffer Tank)’에 저장됐다가 추출기 버너 연료로 사용한다.

이때 필요한 수소는 평택 수소생산기지와 연결된 배관을 통해 공급될 예정이다. 수소항만에는 해외 그린수소 수입부두도 조성해 미래 수소 수요 확대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협약에 참여한 10개 기업・기관들은 ‘경기 평택항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 실무협의체’와 함께 그린수소 수입을 위한 인수기지 도입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환경부는 평택항, 고덕신도시, 지제역 등 주요 거점을 활용해 평택시에 2030년까지 수소모빌리티 특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평택시, 현대차, SK E&S, 현대글로비스, 한국가스기술공사와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환경부는 내년에 구축되는 평택항 수소교통복합기지를 거점으로 항만・물류용 수소트럭 250대를 보급하고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고덕산업단지, 평택에코센터 등이 있는 고덕신도시에 구축 예정인 고덕수소스테이션을 거점으로 수소청소차 150대, 광역(통근) 수소버스 200대를 보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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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현 부장은 “도시가스를 주 연료로, 혼합가스를 보조 연료로 사용한다”며 “도시가스만 사용하면 추출기 효율이 약 75%이지만 혼합가스를 사용하면 95%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는 두 군데에서 발생하는데 수소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는 테일가스로 사용되고 버너에서 가스를 태우는 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는 향후 탄소포집기술을 통해 포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렇게 생산된 수소는 23kg 수소저장용기 12개를 하나로 묶은 276kg 예비 수소저장용기에 저장되거나 최대 8대의 튜브트레일러에 공급된다. 평택 수소생산기지는 지난 8월 29일부터 원일티엔아이의 수소추출기를 통해 수소생산・공급을 시작했지만 본격적인 상업운전은 11월 초에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이영현 부장은 “독일 칼로릭의 수소추출기를 시험 운전하려면 칼로릭 본사 직원이 와야 하는데 여러 사정으로 인해 9월 중순부터 시험 운전이 진행될 예정이어서 상업운전을 11월 초에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평택 수소생산기지는 상업운전이 본격 시작되기 전까지 평택시 위주로 수소를 공급하다 상업운전이 시작되면 수도권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가 추진 중인 버스전용 충전소에 공급하는 것과 하이넷 당진수소출하센터와 연계해 수요처를 발굴하는 것 등을 추진해 주요 수요처를 확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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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오시는길 | 창원지방법원

그런데 최근 경기침체와 원유가격 상승으로 부생수소를 생산・공급하는 공장의 가동률이 떨어지면서 부생수소 생산량이 급감해 충전소에 공급하는 수소가 크게 부족해졌다. 그래서 천연가스 기반 수소생산기지가 매우 중요해졌다. 부생수소를 생산・공급하는 업체의 상황과 관계없이 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할 수 있어 지금 같은 공급 부족 사태를 막을 수 있다. 무엇보다 평택 수소생산기지는 앞으로 꾸준히 증가할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수요에 대응할 중요한 거점이 될 전망이다. 지난 7월 말 기준으로 서울, 경기, 인천에 보급된 수소차는 8, 879대로 전국 수소차 보급대수인 2만4, 687대의 3분의 1에 해당된다.

평택 수소생산기지가 수도권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한다면 국내 수소경제 활성화에 가장 중요한 촉매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인터뷰] 황선식 평택시 미래전략관 과장 “평택 수소생산기지는 수소복합지구 첫 퍼즐” 최근 평택 수소생산기지가 준공됐다. 이것이 갖는 중요한 의미가 무엇인지 말해달라. 먼저 수소차 증가에 따른 수소 수급의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충남 대산에서 공급받던 수소를 평택 수소생산기지에서 공급받으면 운송비의 50%가량을 절감할 수 있어 수도권의 수소유통가격 인하에 기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부 생산 공정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개발하고 국내 기업인 원일티엔아이가 상용화한 국산 수소개질기를 채택함으로써 관련 기술을 보유한 국내기업의 시장진출 기회를 마련했다는 점이다. 이번 평택 수소생산기지 구축 추진 과정에서 어려운 점이 있었을 텐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었나. 주민 수용성이 가장 어려운 문제였다. 평택 수소생산기지는 평택 LNG인수기지, 평택화력발전소, 한국석유공사 비축기지 등 국가 기간산업이 있는 곳에 설치됐다.

이는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최대 충전량이 6kg인 것을 감안하면 연간 43만 대 수소차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이 기지에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개발하고 국내기업 원일티엔아이가 제품화해 지난 2020년 조달청 혁신시제품으로 지정된 국산 수소추출기가 설치됐다. 이 추출기는 하루 최대 600kg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나머지 6, 400kg은 독일 칼로릭(CALORIC)의 수소추출기가 생산하며, 이 추출기의 주요 부품을 원일티엔아이가 제작・공급했다. 이같이 평택 수소생산기지는 국산 추출기와 외산 추출기를 동시에 가동하기 때문에 성능을 비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 기술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원일티엔아이는 한국가스기술공사가 전북 완주에 구축할 2. 4톤급 수소생산기지에 600kg급 수소추출기 4기를 공급할 예정이다. 완주 기지는 내년 6월에 상업운전을 개시한다는 목표다. 가스기술공사가 이르면 올 연말에 상업운전을 개시할 1. 2톤급 부산 수소생산기지에는 제이엔케이히터의 600kg 수소추출기 2기가 설치된다.

서브웨이

지난해 3월 국내 1호 소규모 수소생산기지가 창원 수소에너지 순환단지에 준공됐다. 이 단지에는 제이엔케이히터에서 개발한 하루 500kg짜리 수소추출기 2기가 설치돼 하루에 1톤의 수소를 생산한다. 이곳에서 생산된 수소는 생산기지에 붙어 있는 성주수소충전소를 비롯해 인근의 수소충전소에 튜브트레일러로 공급된다. 이를 위해 배관이 연결된 수소출하장을 새로 마련했고, 튜브트레일러 2대가 드나드는 공간도 확보했다. 이어 2호 소규모 수소생산기지인 평택 수소생산기지가 지난 7월 27일에 완공됐다. 수도권 첫 수소생산기지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아산국가산업단지에 들어선 평택 수소생산기지는 수도권에 처음 구축된 수소생산기지다. 이 기지는 배관을 통해 소매 도시가스사업자인 삼천리로부터 도시가스를 받아 하루 최대 7톤, 연간 2, 450톤의 수소를 생산할 예정이다. 당초 수소생산기지 인근에 있는 한국가스공사의 LNG인수기지에서 천연가스를 받아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었으나 현행 규정에 따라 삼천리로부터 도시가스를 공급받기로 했다. 현행 도시가스사업법상 수소 제조를 위한 천연가스는 △도시가스 공급 △가스공사 직공급 △직수입을 통해 공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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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일환으로 산업부는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 구축 사업자를 모집, 지난 6월 전라북도, 부안군, 전북테크노파크, 현대건설, 테크로스 워터앤에너지 등으로 이뤄진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 이 컨소시엄은 전북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에 국내 첫 수전해 기반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한다. 이 시설은 하루 1톤 이상의 수소생산과 저장・운송이 가능하며 2024년 5월부터 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경제 활성화 촉매 최근 수소공급이 불안정해 수소차 운전자들이 충전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수소차 연료로 사용되는 부생수소는 울산, 여수, 대산 등 석유화학단지를 중심으로 생산・공급된다. 부생수소를 생산・공급하는 업체들은 생산공정 등에 먼저 공급한 후 남은 물량을 충전소에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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